콘텐츠로 건너뛰기

담뱃값 인상 전망 8000원 담배가격 10년 주기 인상설

담뱃값 인상 예상 8000원 담배가격 10년 주기 인상설

난 흡연을 하지 않습니다. 처음부터 비흡연자였다. 이상하게 담배는 피고 싶은 생각이 전혀 들지 않았습니다. 군대에 있을 때도 선임의 제안에도 잘 둘러대서 넘어갔던 기억이 있습니다. 지금 생각해도 잘한 일인 거 같다. 물론 담배는 기호식품이니 담배를 피우는 사람에 에 대하여 편견이 있는 건 아닙니다. 지나가다. 흡연구역에서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을 보면서 갑자기 담배의 가격이 궁금했다. 그래서 세계 담배가격을 찾아봤다. 우리나라는 지금 담배 한 갑 가격이 4,500원으로 세계 64위였다.

지금까지 담배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했지만 세계기준으로는 비싼게 아니었다. 최근 호주에 담배를 밀반입합니다. 적발되었다는 뉴스를 본 적이 있습니다. 담배가격이 저렴한 다른 나라에서 구매해서 호주에서 팔면 많이 남는 장사이니 이런 불법인 일도 생기는 듯합니다.


imgCaption0
세수가 부족했던 이유

세수가 부족했던 이유

세수가 부족했던 이유 중 하나는 전자담배 이슈가 큽니다. 전자담배는 연초보다. 유해성이 적다는 이유로 저세부담금 차등 적용을 받는데 이 전자담배의 판매 비중이 커지며 담배 연관 세수가 줄게 된 것이지요 오늘 포스팅의 핵심

연초의 가격이 오르게 되면 전자담배의 가격 인상도 불가피할 것입니다. 다만 이 두 담배의 세금 인상폭이 같다면 유해성이 덜하다는 전자담배로의 이동이 줄어들 것이라는 점은 국민 건강증진을 기치로 세우는 정부당국의 딜레마일 수 있습니다.

담뱃값 인상에 대한 의견 충돌

금연정책 인사 중 일부분은 지난 10년 동안 담뱃세가 오르지 않은 것은 물가 상승분이 전혀 반영되지 않아 담뱃세는 오히려 해마다. 깎였던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이에 흡연자인권연대 측은 물가가 오르는 시국에 담배처럼 77라는 폭발적인 인상률을 보인 상품은 없었다며 서민의 기호식품인 담배에서 세금을 충당한다는 것은 납득할 수 없습니다.는 주장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또 다른 흡연자 모임에서는 반대입장을 명확히 할 것이며 거기에 따른 항의나 의사 표출을 행동으로 보여줄 생각 있다며 인상을 추친한다고 하더라도 최소한의 폭으로 인상해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중립적인 학자들은 중제안을 제시하기도 합니다.

세수 감소 어쩔 건가?

총선을 3개월 앞두고 대통령실과 정부가 감세를 중심으로 하는 민생 정책들을 사흘에 한 번꼴로 내놓고 있지만 자재 대책과 달성 가능성에는 물음표가 붙는다. 한 달 동안 이어진 정책들로 세수만 최소한 6조 원 넘게 줄어드는 데다. 민간에서 투입되는 자금까지 합치면 소요 재원은 10조 원에 육박합니다.

담뱃값이 8천 원으로 인상된다면 추측 세수 추정치는 약 20조 9800억 원, 1만 원으로 인상될 경우 26조 2000억 원대로 늘어나게 됩니다.

담배가격 인상 한갑 8000 10,000원

슈퍼리치 감세에 의한 세수 결손 60조 이상을 메꾸기 위해 담배가격 인상을 할 것이라는 예측이 지배적입니다 현재 담배가격 4,500원은 종전 2,500원을 2015년부터 인상 적용된 가격이니 인상한지 9년 정도되어 인상할 때도 되기는 하였습니다 총선 이후 담배 한갑 당 8,000원 10,000원으로 인상할 것으로 에측하고 있었으나 이렇게 인상된다면 담배 피우는 흡연자들은 현재 담배 세율을 그대로 적용한다면 담배 한갑 피울 때마다.

증세 명분이 너무 좋다

정부는 2021년 발표한 제5차 국민건강증진 종합계획에서 2030년까지 성인 남성 흡연율을 25로 낮추는 목표를 제시했다. 이를 위해 담뱃값 인상, 소매점 담배 진열광고 금지, 담뱃갑 경고그림 확대, 광고 없는 표준 담뱃갑 도입과 모든 건축물 실내 전면 금연 등의 정책을 펴고 있습니다.

하지만 연구 결과에 의하면 현행 정책을 유지할 경우 2030년 흡연율은 32.24%로 예측됐습니다.

다만, 금연구역 확대와 정책 홍보가 이뤄지면 29.7까지 감소할 것으로 예측됐습니다. 비가격정책 중에는 금연 구역 지정과 담배 광고판촉기부 금지가 흡연율 감소에 가장 효과적이라고 분석됐습니다. 반면, 담뱃갑 경고문구그림과 금연 치료지원 정책의 흡연율 감소 효과는 대조적으로 미미했다.

금융I향상은 부의 지름길

저의 글을 읽고 많이 조금 부정적으로 생각할 수도 있고 긍적적으로 생각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부정적인 사람들보다. 좋은 사람들이 돈을 많이 벌고 부자가 될 가능성이 훨씬 많을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좋은 사람들은 저의 글이 도움이 될 것이며 빠르게 생활습관을 교환하고 실천한다면 부자가 되는 열차에 탑승한 것이며 시간이라는 자본은 당신의 편에 설 것입니다. 부자 되는 방법은 은행도 증권사도 전문가도 그 누구도 가르쳐 주지 않으며 당신을 자신들이 부자되는 데 이용할 뿐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세수가 부족했던 이유

세수가 부족했던 이유 중 하나는 전자담배 이슈가 큽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담뱃값 인상에 대한 의견

금연정책 인사 중 일부분은 지난 10년 동안 담뱃세가 오르지 않은 것은 물가 상승분이 전혀 반영되지 않아 담뱃세는 오히려 해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세수 감소 어쩔 건가?

총선을 3개월 앞두고 대통령실과 정부가 감세를 중심으로 하는 민생 정책들을 사흘에 한 번꼴로 내놓고 있지만 자재 대책과 달성 가능성에는 물음표가 붙는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